남성성가대 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남성 성가대원 여러분께.

지난번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보았습니다. 총 19분 대원님들이 응답해 주셨습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서 여러 대원님들의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을 먼저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이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남성성가대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겠습니다.  

1번 문항, 남성성가대에 대한 자긍심여부입니다. 대부분의 집사님들께서 ‘그렇다’(52%)고 대답하셨고 ‘보통이다 (26%), 그저 그렇다(15%)로 대답하셨습니다. 아니다(5%)라고 응답하신분도 계십니다.

2번 문항, 남성성가대원으로서 참여의식에 대한 본인의 생각입니다. 대부분이 열심히 참여한다(80%), 노력은 한다(15%), 열심히 참여하지 못한다(5%)입니다. 제가 볼 때 열심히 참여하시는 분만 설문에 응하신 것 같아 이 부분은 조금 변수가 클 것 같습니다. 그러나 노력은 하지만 잘 참여하지 못한다는 대원님들께 특히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참여하실 수 있도록 기도하겠습니다.

3번 문항, 나이문제인데요, 언제까지 대원으로 참여하시는 것이 좋을까, 고민해 보았습니다만, 역시 본인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52%의 대원께서 할 수 있을 때까지 참여하고 싶다고 하셨고, 36%의대원이 60대까지 활동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응답하셨습니다. 그 외 10%의 대원만이 50대까지가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이 문항은 저의 생각과 일치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60대 이상 체력이 가능하실 때까지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번 문항, 신앙생활 및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크게 도움이 된다, 라는 분이63%, ‘약간’이 26%, ‘별로’는 10%였습니다.

5번 문항, 남성성가대원으로서의 ‘자격요건’에 대한 질문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출석할 수 있어야 하고(68%),음악적 능력(가창)이 15%, 나머지 신앙심(10%), 대원간의 신뢰 및 책임감이 (7%)였습니다.

6번 문항, 개선점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연습시간 부족이 73%로 거의 대부분의 대원께서 지적하셨고, 다음은 본인의 능력부족이 15%, 대원 부족이 10% 등이었습니다. 절대 다수가 연습부족을 개선점으로 들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중지를 모아야 할 것 같습니다.

7번 문항, 이는 6번의 해결책을 묻는 내용인데요, 52%의 대원이 수요일 30분 일찍 연습을 시작하자는 의견을 내셨고, 예배 이후에 30분 정도 연습을 더하자는 의견이 32%였습니다. 5%는 주중에 한 번 더 모이자, 5%는 주일예배이후 별도로 1시간 연습, 10%는 현행대로 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8번 문항, 대원 부족에 대한 해결책인데요, 주보에 알리자는 의견이 37%, 소속 성가대에(15%), 장년부 모임에(20%) 알리자, 라는 의견이 다양했습니다.

9번 문항, 음악능력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47%가 매주 발성 연습을 하자, 42%가 발성과 이론을 함께 공부하자는 의견이고요, 본인이 개인적으로 공부하자21%, 10%가 특별 모임을 가지고 음악공부를 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10번 문항, 소속 파트 개편에 대한 질문이었는데요, 본인이 희망하는 파트로 이동하자는 의견이 42%, 지휘자가 테스트를 통해 개편하자는 의견이 37%였습니다.  나머지는 파트장에게 말하고 옮기자는 의견이 16%였습니다.
11번 문항, 지휘자가 테스트를 통해 파트를 옮기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지휘자가 알아서 결정이52%, 간단한 멜로디를 불러보고 결정하자는 의견이 42%였습니다.

12번 문항, 성가대 발전을 위한 조언인데요, 악곡을 수준에 맞게 쉬운곡으로 하자 10%,연습을 더 많이 하자15%, 열심히 부족하다,10%, 유럽 순회공연을 추진하자 5%, 테스트로 파트 조정하자5%,등등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이상에서 보듯이 여러 가지 의견들을 종합해서 보면 몇 가지 제가 실천할 내용이 생겼습니다. 제가 참고하겠습니다. 아무튼 바쁘신 중에 시간 내 주셔서 고맙습니다.

2012. 11.15.

송진범 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