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는 서양음악사<열여섯번째이야기>

1.오페라 이야기
오페라는 역사적으로 매우 오래전부터 만들어져 인류에게 친숙한 문화가 되었음은 오늘날 뮤지컬이나 영화 드라마 연극과 같은 다양한 형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설화극(說話劇)이나 로마시대의 악극(Dithyramb) 과 주신(酒神)찬양극(Dionysus Drama)를 비롯하여 중세의 의전극(儀典劇)(Liturgical Drama),에서처럼 인간은 자신이 숭배하는 신에 대한 찬양과 예배를 음악과 극적 요소를 통해서 무대에 올렸습니다. 이러한 음악극은 16세기 몬테베르디이후 세속적인 음악극으로 분화를 시작하였고 18세기 계몽주의를 거치면서 인간의 사랑이나 정치사회적 이슈를 음악극 화시키는 경향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지난시간에 뮤지컬의 탄생과 그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꾸며봤는데요, 사실 음악극은 18~19세기동안 절정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의 오페라는 당시 사람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보는데 오늘날 TV의 연속드라마와 같은 대중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봅니다. 이 당시의 오페라 내용은 연인들 간의 사랑과 도량있고 젊잖은 군주가 출연하여 이야기의 재미를 이어갔다고 하는데,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여기 서로 사랑하는 가난한 연인이 있습니다. 그 중 남자가 큰 죄를 짓게 되어 사형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남자의 애인인 여성이 군주에게 탄원을 내어 살려줄 것을 애원합니다.  탄원서를 읽고 감동한 군주가 이를 사면해주고 두 사람은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 같은 내용이 자주 등장하는 소재가 됩니다. 또 이런 이야기도 있습니다. 숲속으로 사냥을 나갔던 왕자가 길을 잃고 헤매게 됩니다. 그 때 작은 오두막집이 보여 그곳에서 하루를 유하게 될 때 주인 딸의 극진한 접대를 받은 왕자는 그녀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튿날 다시 만나기로 약속한 왕자는 홀연히 떠나고 그 약속을 믿고 기다리던 처녀는 오지 않는 왕자를 기다리며 한없이 눈물로 세월을 보낸다는 이야기, 뭐 이런 내용들입니다.

이당시 이들 오페라의 특징을 보면 앞서 말한 군주나 연인들의 사랑이야기, 환상적이고 마술적인 이야기, 모험이 가득한 이야기, 고대 영웅들의 비화 등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9세기에 오면 오페라의 소재나 음악과 극의 규모가 엄청나게 커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레시타티보를 통한 극의 전개방식은 같았던 것 같습니다. 이 레시타티보는 어떤 화음권 안에서 마치 대화를 하듯이 거의 똑같은 톤으로 낭송하듯이 말을 합니다. 이에 비해 아리아는 성악가의 기교와 음악성을 뽐낼 수 있는 예술성을 무기로 하기 때문에 결국 오페라는 레시타티보의 내용 전개와 아리아의 예술적 표현 두 축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레시타티보의 역할은 오페라가 연극적 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강력한 존재이유이기도 합니다. 연극에서 단순한 줄거리를 이어 갈 때는 쳄발로나 라우테 같은 저음악기의 화음을 배경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형태를 ⌜레시타티보 쎄코⌟ 라고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극의 내용이 급격하게 변화한다거나 위급한 상황 혹은 긴장된 순간 등을 묘사할 때는 ⌜레시타티보 아콤페나토⌟라고 하여 보다 무겁고 장중한 선율을 구사합니다.

2.오라토리오 이야기

오라토리오는 오페라와 달리 연기나 무대장치, 의상 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측면에서 훨씬 제작비 부담이 가벼운 연주형태입니다. 그러나 오라토리오 역시 음악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는 오페라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헨델은 오라토리오가 오페라보다 제작비가 훨씬 저렴하게 든다는 점을 잘 이용한 작곡가입니다.

원래 헨델은 독일 사람으로 돈을 벌기위해 런던을 찾았다가 영국인들의 환호와 대접에 감격하여 아주 귀화해 버린 사람입니다. 그는 철저한 비즈니스맨 이었고 결국 오라토리오를 통해 사업에 성공한 사람이었습니다. 헨델은 조지1세에 의해 궁정악사 자리를 얻게 됩니다. 그러나 얼마 후 영국궁정의 재산이 어려워지고 궁정아카데미가 해산되자 음악 사업가로 변신하여 오페라 공연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런던시민들은 이탈리아의 오페라 문화에 대해 잘 몰랐을 뿐 아니라 언어와 음악자체를 잘 몰랐던 것입니다. 말하자면 부자와 권위 있는 이탈리아 악극에 대해 흥미가 없었던 것이지요. 헨델은 이러한 사업적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저렴하게 들지만 음악적 효과와 극적 전개방식이 오페라에 뒤지지 않는 오라토리오를 만들게 된 것이지요.

이 당시 영국 오라토리오의 특징은 영어로 작곡되었다는 점, 소재가 신화나 영웅담에서 탈피하여 중산층이나 서민들이 좋아하는 일상적 내용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음악적으로는  이태리적인 가벼움을 보다 무겁게 변화시켰고, 루터교회 스타일의 단순한 음악에서 복잡한 음악으로 변모시켰으며, 비엔나의 단순한 리듬을 더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등, 합창음악의 일대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의 맨 앞에는 헨델이 있습니다.

그는 오페라의 아리아를 빼고 합창의 웅장한 사운드로 채워 넣었으며 독창자의 기교나 특징을 부각하기보다 합창이 갖는 복합적인 매력을 중시 했습니다. 또한 극적인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서 음악의 감정적 효과를 도입했으며 합창의 장대함을 높이기 위해서 남성음역을 최대한 높이고 여성의 음역을 최대한 낮추는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헨델의 합창곡들은 오늘날도 합창음악의 최대 정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18세기 영국의 음악은 한 차원 높아져 역사에 기록되게 됩니다. 오늘은 18세기경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모습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