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리의 인생이 언뜻보기엔 작은 의사결정과 행동, 기회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계획을 짜거나 노력하는게 무의미하다는 뜻일까? 전혀 그렇지 않다. 삶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 놓았던지 간에, 여러분 각자는 원대한 인생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을 것이고 그것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인 것이다. 여러분의 가족, 친구, 그리고 프린스턴에서의 시간은 당신이 좋은 출발점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이것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당신은 계속 배우면서 가장 중요한 질문들에 대해 깊게 비판적으로 사고할 것인가? 당신은 감정적으로 강인하며 보다 너그럽고 사랑을 하며 윤리적인 사람이 될 것인가? 세상 문제들에 대해서 더 적극적이며 조직적으로 참여할 것인가? 인생에서는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즐거운 일, 그리고 즐겁지 않은 일들도. 하지만 내가 프린스턴에 있었던 시절 우드로윌슨 스쿨의 격언을 인용하자면 “Wherever you go, there you are.” 이다. 나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한다면, 가장 최고의 성취조차도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4. 존경할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누가복음은 이 질문에도 도움을 준다.“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요구할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 (누가복음 12장 48절)

(누가복음은 가장 윤리적이며 철학적인 전통들간에도 공유된다.) 가장 존경받아야 하는 대상은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활용하거나 또는 역경에 가장 용감하게 대처한 사람들이다. 표면적으로 성공한 것 같은 사람들보다, 학교 교육을 거의 받지 않았더라도 정직하고 부지런히 일해서 가족을 먹여살리고 자식들을 학교를 보낸 사람들이야말로 위대한 존경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 우리 대부분이 동의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만약 필요로 한다면 이들이 도움을 받아야 할 대상일 것이고, 맥주 한잔을 같이 하기에도 더 즐거운 상대일 것이다. 이것이 내가 사회학에 대해 알고 있는 전부이다.

7.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내 말을 안 믿을 것이니까. 사실 전세계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돈은 문자 그대로 삶과 죽음이 걸린 문제다. 하지만 당신이 선택권을 가진 운이 좋은 소수파라면, 돈이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돈만 따지고 일에 대한 사랑이나 변화를 만들려는 열정에 기반하지 않은 커리어 선택은 불행을 만드는 레시피(조리법)다.

8. 누구도 실패를 좋아하지 않지만, 실패는 인생과 배움에서 꼭 필요하다. 옷이 더럽지 않다면, 당신은 시합에 참가하지 않았던 것이다.

9. 예측불가능한 세상에서 개인적 성공의 정의를 내리는 것에 대해서 앞서 말한 바 있다. 스스로 성공의 정의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만약 당신이 원한다면 삶의 동반자와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 동반자에 대한 선택을 할때는, 진화론적으로 볼 때 외모의 아름다움은 (아름다운) 그 사람이 기생충이 적게 가졌다고 믿게 만드는 것임을 기억하라. 오해하지 마시길, 나는 미와 로맨스, 성적인 매력에 대해 옹호하는 사람이다. 이런 게 없다면 할리웃과 매디슨 다리가 어찌 존재하겠는가?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동반자를 찾을 때 이것들이 유일한 조건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신과 동반자는 함께 긴 여행을 하게 될 것이고 당신이 셀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상대의 도움과 공감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35년간 행복한 결혼생활을 해 온 사람으로서, 삶의 동반자에 대한 선택보다 인생에서 더 중요한 선택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10. 가끔은 부모님께 전화를 드려라. 성인이 되어 바쁘고, 엄청나게 성공한 자식들이 당신에게 전화하길 원하는 때가 언젠가는 온다. 그리고 프린스턴 학비를 누가 냈는지도 기억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