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가대 음악 악상 기호* *
     옛날 고교 당시 공부 했던 기억 다시 살리면서
     성가대원 들이 악보 에 표시된 악상기호로 감정을 살리면 어떨가 하는
       생각에 올려 보았읍니다.

악보용어 해설

셈 여림 (뉴앙스)을 나타내는 용어

pp (Pianissimo 피아니시모) ————————————- 아주 여리게  p (Piano 피아노) ———————————————– 여리게

mp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 보통 여리게

poco p (Un poco piano 운 포코 피아노) ————————– 약간 여리게

Sotto voce (소토 보체) —————————————— 속삭이듯이

Mezza voce (메자 보체) —————————————- 보통 세기의 음성으로

pf 또는 poco f ( Un poco forte 운 포코 포르테)——————— 약간 세게

mf (Mezzo forte 메조 포르테) ———————————— 보통 세게

f (Forte 포르테) ————————————————- 세게

ff (Fortissimo 포르티시모) ————————————— 가장 세게

cresc 또는 < (Crescendo 크레센도) —————————–힘을 점차 늘려서

decresc 또는 > (Decrescendo 데크레센도) ———————- 힘을 점차 줄여서

dimin (Diminuendo 디미누엔도) ———————————- 사라지듯이

< > ———————————————————- 점점 크게 했다가 점차 작게

sfz (Sforzando 스포르잔도) ————————————- 보다 센 타격을 갑자기 준다

rf 또는 rfz (Rinforzando 린포르잔도)—————————— 그 음만 세게 한다

연주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

빠르기/ Largo(라르고) – 아주 느리고 폭넓게 Lento(렌토) – 아주 느리고 무겁게

 

Largo (라르고) ——————————————– —–느리게

Larghetto (라르겟토) ——————————————–라르고보다 조금 느리지 않게

Lento (렌토) —————————————————느리게

Adagio (아다지오) ———————————————-렌토 보다 약간 느리지 않게

Andante (안단테) ———————————————- 보통 빠르기로

Andantino (안단티노) —————————————— 안단테보다 약간 느리지 않게

Allegretto (알레그레토) —————————————– 알레그로보다 조금 느리게

Allegro (알레그로) ——————————————— 빠르고 화려하게

Presto (프레스토) ———————————————-대단히 빠르게

Prestissimo (프레스티시모) ————————————- 아주 빠르게

 

빠르게 하는 용어

Ainmato ——————————————————- 활기 있게

Accelerando —————————————————차츰 빠르게

Doppio ——————————————————– 2배의 빠르기로

piu moto 또는 piu mosso —————————————-보다 빠르게

Stretto ————————————- 곡의 끝부분에 가까워지면 차츰 빠르게 하여 긴장감을 높인다

 

느리게 하는 용어

Rallentando —————————————————- rall 차츰 속도를 늦추어서

Ritardando —————————————————– ritard 즉시 느리게

Ritenuto ——————————————————–rit 점점 느리게

Slargando (Slarg) 또는 Allargando (allarg) ————————점차 느리게

일정한 연주 속도에서 개방하기 위한 용어

Ad Libitum——————————– ad libit 자유롭게

A piacere ————————————————- 마음대로

Rubato ———————————————- 엄격하지 않게

Senza Tempo ——————————————– 박자 없이

 

원래의 연주 속도로 돌아가기 위한 용어  

Tempo 또는 A tempo ————————————- 템포 대로

I°tempo —————————————- 최초의 연주 속도로

Lo stessotempo ———————————- 같은 연주 속도로

 

곡의 특징이나 표정을 위해 위의 용어에 덧붙이는 용어

Agitato (아지아토) —————————————— 선동적으로

Cantabile (칸타비레) —————————————- 노래하듯이

con espressione (콘 에스프레시오네) ——————–표정이 풍부하게

espressivo (에스프레시보) —————————— 표정이 풍부하게

Grazioso (그라지오소) —————————————–우미하게

Maestoso (마에스토소) ————————————— 장대하게

Moderato (모데라토) —————————————— 온화하게

mosso (못소) ———————————————— 활기 있게

non troppo (논 트로포) ———————- 너무……하지 않게

poco (포코) —————————————————— 약간

poco a poco (포코 아 포코) ———————————— 조금씩

Sostenuto (소스테누토) ——————————– 음을 잘 유지하여

Vivace (비바체) ————————————————- 빠르게

 

그밖의 용어

Animato (아니마토) ——————————————- 활기 있게

Brillante (브릴란테) ——————————————– 화려하게

Dolce (돌체) ——————————————달콤하고 부드럽게

Il basso marcato (일 밧소 마르카토) ————- 낮은 음을 분명하게

Mas lento (마스 렌토) —————– 다시 느리게 (Mas는 스페인어)

poco ritenuto (포코 리테누토) ———————- 약간 느리게

Forte piano (fp)——- 음을 forte로 연주하고 바로 뒤의 음표를 Piano 로 한다

Legato —————————————————Leg 원활하게

Legatissimo ———————————- Legssimo가급적 원활하게

Leggiero ———————————————— Legg 경쾌하게

Marcato ————————————————-marc 분명하게

Pesante ————————————————–Pes 장중하게

Rinforazando —————————– rfz 그 음만 세게 한다

Sforzanbo ————————– sfz 보다 센 타격을 갑자기 준다

Sostenuto —————————————-Sost 음을 잘 유지하여

Stacato ——————————————— Stacc 음을 끊어서

Tenuto —————————- Ten 음을 충분히 그 길이만큼 유지하여

 

a cappella 아카펠라  교회풍으로 연주하라’는 뜻 통상 악기의 반주가 없는 합창곡을 말함 팔레스트리나의 작품들이 대표적

adagietto 아다지에토 (1)아다지오보다 약간 빠른 속도 (2) 아다지오로 된 짧은 곡

adagio 아다지오  (1) 안단테와 라르고의 중간 (2) 소나타나 교향곡 작품에서 느린 속도로 쓰여진 악장

ad libitum 아드 리비툼 연주자가 원하는 바에 따라 ‘자유롭게”마음껏’ 표현하라는 의미 (1) 기본적인 템포를 변화시킴 (2) 어떤 성부 혹은 악기의 파트를 덧붙이거나 생략함 (3)연주자가 직접 만든 카덴차를 사용함

Agnus Dei 아뉴스 데이  미사 통상문의 마지막 장으로 ‘천주의 어린양’이라는 의미

air 에어  (1) 아리아 (2) 16~18에기의 프랑스에서는 ‘에르’라하여 ‘노래’혹은 ‘가곡’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allegretto 알레그레토 (1) 약간 빠르게 (2) 짧은 알레그로의 곡

Alt 알트  (1) 여성의 저음역 알토 혹은 콘드랄토와 같은 뜻(2) 비올라  (3) 클라리넷 플루트 섹소폰 등에서 위로부터 제3 또는 제4의 높이의 것을 말함 ex)알토 섹소폰

andante 안단테  (1)알레그레토와 아다지오의 중간속도 (2)악곡의 명칭으로도 사용됨  (3)교향곡이나 소나타의 느린 악장

appassionato 아파시오나토  정열적인 격렬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