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려서 말씀하신 일곱 가지를 가상칠언(架上七言)이라 말하는데,
고난주간 마지막 날 부활에 감사하며 그 고귀한 뜻을 되새겨봅니다.
  * 고난주간
    ・ 종려주일-나귀를 타고 승리의 예루살렘 입성
      ・ 월요일-무화과 저주와 성전을 청소한 권위의 날,      ・ 화요일-변론,     ・ 수요일-음모,
      ・ 목요일-유월절 식사와 최후의 만찬 및 고별 설교,     ・ 금요일-십자가에서 죽으심. 

제1언 :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 이다.(눅 23:34)

제2언 :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

제3언 :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 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요 19:26~27)

제4언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elwi elwi lamama’ sabacgani(마 27:46)

제5언 : 내가 목마르다.(요 19:28)

제6언 : 다 이루었다.=테틀레스타이/헬라어(요 19:30)

제7언 :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죄인을 사하시고 그를 믿는 자와 낙원에서 오늘 함께 할 것을 말씀합니다.
어머니를 요한에게 부탁하는 효성을 보이시며, 우리의 죄를 홀로 지시고 인성을 나타내는 말할 수 없는 고뇌의 절규를 합니다.
또한, 예수님은 사랑하는 인간들을 목마르게 부르시고 생명수를 사모하도록 요구하시며,
구속사역을 다 이루시고 그의 영혼을 아버지께 부탁하셨습니다.
예수님이 고난 받으심과 부활하심을 생각하며 4. 12. 부활절 기도를 합니다.
   * 부활절—춘분(금년 3월 20일)을 지나고 보름날(음력 15일=금년 4월 10일)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이 부활절입니다.
                  (4세기 니케아 공의회가 정함)
   * 사순절—부활절을 기준으로 일요일을 제외한 전 40일로 부활절 참회와 축제 준비, 수・금요일 금식과 세례를 준비하는 기간임.
   * 부활절 전 주일이 종려주일이고, 목요일 최후의 만찬, 금요일에 십자가 고난을 당하심.

2009. 4. 10
안 수 집 사   최  청  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