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교리문답강해. G.I 윌리암슨. 최덕성역. 서울:개혁주의신행협회. 2002


제 24 과 구원의 순서


제 29 문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그 구속에 참여자가 됩니까?(대58문)


답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그 구속에 참여자가 되는 것은, 그의 성령으로 우리에게 구속을 효력 있게 적용함으로 말미암아 됩니다.


p.148.


개혁주의와 알미니안 견해와의 대조는 다음 성경 본문이 제시하는 표현에서 아주 생생하게 보여진다. 예수께서 “보라 내가 문에 서서 두드리노니 만약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그에게로 들어가리라.”(계3:20)고 말씀하셨다. 알미니안은 실제로 죄인들의 마음에 들어오려고 간청하는 자는 성령이시며 성령님이 영혼에 들어오시고, 중생 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죄인이 자력으로 자기 자신의 마음을 열어야만 한다고 말한다.


한편, 개혁주의(장로교와 기타 개혁주의 교회들-오직은혜) 견해는 들어오기를 간청하는 이는 그리스도시며(이것은 계시록이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죄인에게 문(p.149)을 열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본질적으로 인간은 허물과 죄들로 말미암아 죽었다. 그는 자신의 ‘의지’와 욕망으로 그리스도의 음성을 들을 수 없고, 그리스도를 들어오시게 할 수도 없다. 그러나 성령님이 역사 하실 때 중생의 기적은 일어나고 죽은 죄인은 살게 된다. 죄인이 이 성경 구절이 요구하는 바를 행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성령님께서 중생의 위대한 사역을 이룩하신 이후부터이다.


이제 개혁주의 견해를 요약해 보자. 허물과 죄로 죽은 한 죄인이 전파되는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께 가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리스도께 막상 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는 생각하는 것과 행동 사이에서 투쟁한다. 그때 성령님께서 자기의 임의대로 죄인의 마음에 들어가시고 그를 중생시키신다. 그 순간에 죄인은 죄를 미워하기 시작하고 그리스도를 원한다. 그는 회개하고 믿는다. 그러면 그는 즉시로 의롭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된다. 그 시간 이후로 그의 나머지 사는 날 동안 그는 예수님을 굳게 붙잡고 그 분을 위하여, 그리고 그 분과 함께 살려고 분투 노력한다. 마지막 심판 날에 그는 죽음에서 일어나며, 몸과 영혼 모두가 그리스도와 같이 된다. 그리고 그가 영원히 말하고 싶어할 한 가지는 홀로 하나님께만 찬양이 돌려진다는 것이다. 이는 그의 구원이 자신의 어떤 공로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경 소요리문답 해설. 토마스빈센트. 홍병창역. 서울:여수룬. 1999.


제31문 : 유효적 소명(effectual calling)은 무엇인가?


답 : 유효적 소명은 하나님의 영의 역사인데, 이로써 우리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또 우리의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를 권하사 복음을 통해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시는 것이다.



p.160.


1. 유효적 소명(효력 있는 부르심)과 무효적 소명(효력 없는 부르심)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⑴ 무효적 소명은 단순한 말씀의 외적인 부르심인데, 모든 죄인들이 그로 말미암아 생명과 구원을 얻도록 그리스도께로 자유로이 초대받지만 그것 자체만으로는 그에게 나아오기에 불충분하다.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마22:14),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5:40)


⑵ 유효적 소명은 말씀의 외적인 부르심을 동반한 성령의 내적인 부르심인데, 그가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신 바 될 때 우리는 그리스도께로 초대받을 뿐만 아니라 그의 품에 안기게 된다.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요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