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을 열망하는 님에게 드리는 고언

— 교회개혁은 신자와 사탄간의 영혼의 땀을 흘리게하는 진검승부–


교회개혁이라는 귀중하고 거룩한 소명의 무게를 온 영혼으로 느끼면서 오늘도 수고하고 애쓰는 주님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교회개혁의 소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왜 성령 충만이 우선적으로 필요한지를 함께 생각해 보기를 원합니다.

교인들을 설득하여 교단 또는 교회 헌법에 의거한 투표로 타락한 목사를 교회에서 축출하거나, 피켓을 들고 그러한 교회 앞에서 농성이나 시위를 하거나, 그들의 범죄의 증거를 확보하여 법정투쟁을 벌이는 등의 방법으로 교회개혁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 한국 정치의 개혁 소식에 접하면서 우리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교회개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부정 행위에 대한 검찰의 준엄한 소추와 참여연대가 주동하는 시위 및 네거티브 리스트 배포, 그리고 언론 플레이 등의 방법이 한국 정치의 개혁에 현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정치 개혁이 교회개혁을 앞서가는 현실에 대한 자책감과 자괴감, 그리고 초조함으로 위와 같은 방법을 더욱 강화해야 하지 않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은 일반적인 방법이 별다를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타락한 교회 및 교계 지도자들 그리고 이들을 추종하는 세력의 배후에는 사탄이 역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타락의 정도 여하에 불문하고 거룩해야 할 하나님의 교회를 말씀과 기도 그리고 성령충만이 아니라 돈과 권모술수, 그리고 사악한 세상적인 방법으로 운영되는 교회의 지도자들은 하나같이 사탄의 종 노릇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탄의 올무에 빠져 사탄의 종 노릇 하는 세력으로부터 사탄을 쫓아내야만 온전한 교회개혁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가 어떻게 해야 사탄을 이길 수 있는 가를 잘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엡 6:12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 17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8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교회개혁 보다 영혼의 땀을 흘리게 하는 신자와 사탄과의 진검 승부는 없습니다. 교회 개혁은 사탄으로부터 교회를 지키는 일을 넘어서, 이미 교회를 점령하고 있는 마귀의 세력을 공격하여 무찌르는 일입니다. 공격은 수비 보다 훨씬 큰 힘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사탄을 공격하는 데 필요한 날 선 성령의 검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사탄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령입니다. 성령 충만으로 성령님의 동역을 누리는 신자가 아니고서는 이길 수 있는 수준의 적이 아닙니다.

엡 5:18“성령으로 충만 하라”는 명령에 따르기 위해서는 우리는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여 더 많이 그리고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매일 우리가 짓는 죄악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하나님께 기도 드려야 합니다. 우리들은 매일같이 죄를 자백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같이 우리들은 우리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순복 시켜야 합니다.

개혁단체 및 개혁 웹사이트들이 추진하는 교회개혁의 의식화, 교회 헌법 교육, 타락한 목회자 및 타락 사례에 대한 비판, 그리고 법정투쟁의 지원 등에 있어서도, 이에 참여하는 개혁자들이 성령으로 충만할 때 훨씬 큰 효과를 걷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가 타락한 목사와 장로 그리고 성도들과의 가시적인 투쟁에 치중하다 보면 교회를 무너트리려는 사탄의 흉계에 말려들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분열과 상호 헐뜯음의 연속이 교회와 연약한 성도님들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전도의 대상인 불신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홀시하여서는 안됩니다.

한편, 엡 6:17은 모든 간구와 기도를 성령 안에서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성령이 충만한 자의 기도가 응답될 것임을 가르치는 말씀 입니다.“기도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막 9:29)”고 가르치신 우리 주님의 말씀을 기억합니다,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화의 삶을 사는데 진력하는 깨끗한 영혼의 기도만이 사탄을 쫓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교회개혁 연대와 같은 교회개혁 단체들이 주관하는 교회개혁을 위한 기도회에 우리가 열심히 참예하기를 바랍니다. 특히 한국의 많은 신학자들과 신학생들이 성령강림 부흥이 한국교회에 다시 일어나도록 기도하고 있는 합심기도(http://www.koreanrevival.com)에 동참하기를 권면하고 싶습니다.

교회의 역사를 살펴보면, 악의 조수가 교회를 삼킬 듯 위협할 때, 여호와께서 해 돋는 편에서 그 기운에 몰려 급히 흐르는 하수 같이 오시어(이사야 59: 19) 영적 순결의 회복과 부흥을 일으키십니다. 1907년, 평양에서부터 시작된 회개와 부흥은 바로 이와 같은 성령 강림을 우리 민족도 이미 경험했음을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성령강림 부흥 기간 중에는 교회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경외의 기운으로 가득 차며, 성도들은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자신들이 죄로 가득함을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느끼고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면서 어떤 사람들은 떨 것이며, 어떤 사람은 눈물을 흘리며, 또 다른 사람은 바닥에 쓸어질 것입니다.

성령 충만은 성령님께 순종하고, 성령님께서 슬퍼하시지 않게 하면 가능한 일이나, 성령이 충만을 넘어서 넘치게 하는 성령 강림은 오직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위로부터 부어 주셔야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성령 충만한 맑고 깨끗한 영으로 기도, 금식, 회개, 순복함으로써 성령 강림을 간구하여 그 분이 오실 길을 예비해야 합니다.

내 자신 성령에 충만하여 매일 같이 회개하고 기도하는 가운데 거룩한 성화의 삶에 진력함으로써 교회 내에서 타락한 목사와 장로를 포함한 다른 신자들에게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하며, 영적 순결을 회복하여 맑고 깨끗한 영으로 하나님께 성령 강림 부흥을 간구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기도에 반드시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의 간구가 응답되어 한민족의 교회들에 성령 강림 부흥의 불길이 타올라 타락한 목사와 장로와 신자들이 그 동안 돈과 탐욕의 우상을 섬겨온 영적 간음을 눈물로 통회 자복하고, 사탄의 올무에서 벗어나 맑고 순결한 영으로 하나님께 돌아올 때에 우리가 열망하는 교회개혁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기도와 말씀 묵상을 쉬지 않고,교회 안팎에서 소금과 빛의 삶을 사는 개혁자는 자기를 버리고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예수 그리스도의 참 제자입니다. 교회개혁자는 주님을 위하여 성령충만의 삶을 통하여 매일같이 죽는 순교자입니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성령님의 동역하심 없이는 결코 이룰 수 없는 성업입니다.

그러나 그 길이 아무리 어렵고 험난하더라도, 개혁자의 가슴 속에 충만하신 성령님께서 그 고난의 십자가을 함께 지고 동행, 동역하실 것이기 때문에, 항상 기쁘고 범사에 감사하는 복된 삶을 누리는 가운데 매일 매일 꾸준하게 교회개혁의 소명을 이루어 갈 것으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