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원전사고로 연일 신문 방송에서 원자력과 관련한 여러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러한 용어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방사선, 방사능, 세슘이란?

방사선, 방사능, 세슘이란?

대지진의 여파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방사선과 방사능은 어떻게 다른지 왜 인체에 해로운지 후쿠시마 원전 근처에서 검출된 세슘은

어떤 물질인지 등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 우라늄 플루토늄 등 원자량이 매우 큰 원소들은 핵이 너무 무겁기 때문에 상태가 불안정해서 스스로 붕괴를 일으킨다.
  • 이 원소들이 붕괴하며 다른 원소로 바뀔 때 방출하는 입자나 전자기파를 일컫는다. 이 방사선은 물질을 투과하는 성질이 있다.

◇방사능

쉽게 말해 방사선의 세기를 말하며 엄밀히는 단위 시간당 원자핵 붕괴 수를 가리킨다.

◇방사성 물질

우라늄ㆍ플루토늄ㆍ라듐 등 방사선을 방출하는 물질은 ’방사성’ 물질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사능 물질’은 잘못된 용어다.

◇방사선 유해성

방사선이 위험하다고 하는 것은 방사선의 ’전리電離’ 작용 때문이다.

전리 작용은 방사선이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자로 부터 전자를 튕겨내 양이온 (+)과 전자(-) 한 쌍으로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방사선은 인체를 통과하면서 전리작용을 통해 세포의 증식과 생존에 필수적인에 화학적 변성을 가져올 수 있다.

◇방사선 측정

방사선 측정 단위는 여러 가지다. 과거에는 큐리(Ci) 렘(rem) 등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베크렐(Bq) 시버트(Sv)로 통일되었다.

베크렐은 물체가 내는 방사능의 양에 사용하며 시버트는 사람의 몸에 피폭되는 위험도 즉 방사선량을 측정할 때 사용한다.

X선 촬영할 때 대략0.03~0.05 밀리시버트(mSv) 의 방사선량을 받게 된다 100 밀리시버트의 방사선을 한꺼번에 맞더라도 별 영향이 없다.

다만 1천 밀리시버트를 맞으면 구토 및 설사 증세가 나타나며 7 천 밀리시버트 정도면 며칠 내 사망하게 된다.

◇노심

원자로의 중심부로서 핵연료 우라늄의 원자핵이 중성자를 맞아 둘로 쪼개질 때 핵분열 발생하는 에너지를 얻는 부분이다.

핵연료봉과 함께 분열속도 노심온도를 위한 감속재와 냉각재(冷却材)등이 들어 있다.

◇노심용해

말 그대로 노심이 녹아내리는 상태다. 이번 후쿠시마 원전의 경우처럼 노심 온도를 제어하는 냉각재의 공급이 제대로되지 않으면

핵분열 반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지 못해 노심 자체의 온도가 올라간다.

노심 온도가 약 3천℃ 가까이 이르면 봉 형태의 핵연료, 핵연료봉 즉 우라늄 자체가 녹을 수 있다.

◇세슘

우라늄의 핵분열 과정에서 얻어지는 물질 동위원소 양자 수는 같으나 질량 수가 다른 원소 중 하나인 세슘 핵실험 등의 결과로 발생하는 인공 원소다.

이 원소의 농도는 방사능 낙진의 영향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세슘의 반감기 방사선량이 절반으로 주는 기간은 약30년에 이른다.

세슘은 강력한 감마선으로 암세포를 죽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자궁암 등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정상세포가 이에 노출되면 반대로 암 등이 발현할수도 있다.

이번 일본 후쿠시마 원전 주변에서 검출됐고 체르노빌 원전 사고 때 누출된 방사성 물질이다.

-옮겨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