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0장 5~6절 말씀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나를 사랑하고 내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
니라.이 내용은 성도들의 신분, 지위에 관한 하나님 주권적 은혜속에서 인침을 말씀하신다.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끌어내신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적 힘이다.그속에는 하나님의 위대한섭리와 간섭 역사가 있다.

법,계명 ,율법이라는 것은 십계명 지키고,안지키고,정죄받는것이 아니라 1차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자녀로서의 고귀함과,존귀
한 신분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존귀함과,고귀한,신분을 가지고하나님의 기업을 유업으로 받을수 있다
는 점에서 계명을살펴 봐야 한다. 계명은 불신자와 상관이 없다.5절, 나를 미워하는죄, 여기에서의 죄란 신자로서 하나님자녀
신분으로서의 그 죄 를 들여다 봐야한다는 것이다.

마 13장 씨뿌리는 비유중,14~15절 이사야 예언이 나온다.
이사야 6:9~10절 내용은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하여 10: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며 그들의 귀가 막히고 그들의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하건대,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하시기로….
이사야서의 내용은 의미상 백성의 완악함을 확인, 어느누구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이의 제의 할수없다.신자들이 하나님앞에
가장 큰 죄는 완악함이다.

열왕기상11장 9~11절 말씀은 솔로몬의 이방여인을 가까이함과 우상숭배를 하는 큰죄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이다.
본문의 말씀은이스라엘 왕국분열의 단초가 되는 대목이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않고 거역하는 솔로몬의 죄를 지적하시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2번이나 나타나셔서 경고하신것을 거역했다.인간은 자신을 합리화하는존재이다
.
솔로몬도 자신의 부끄러움과 수치를 깨닫기보다는 자신을 합리화 하려했다.인간이 체면때문에 자신을 합리화하고 있을때
주님의 명백한 지적앞에서 수치를 느껴 주님앞에 바로 회개하면 하나님은 우리들을용서하신다.

다윗이 공개적으로 수치를 당하고 바로 회개하며 돌이켰을때, 하나님이 용서하신것
처럼 하나님은 성도들이 죄를 깨닫고 뉘우칠때 우리를 용서하신다.

3~4대 말씀속에는 부정,소극적 역사가 숨어있다.하나님의 자녀들은 4대까지 불순종할수없다.하나님의 중간적 개입을 통해서
죄를 간섭하시고 강하게 경고하시기 때문이다.그만큼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곁에서 간섭하시고 징계도 하신다.

다윗~시드기야서를 들여다볼때 죄가 4대까지 안넘어 간것처럼 훌륭한 선한 왕들이 다시 일어나는것을 볼때 그것을 알수가 있다.

믿는자들도 영속적으로 불순종 하는 죄를 범할수없게 주님은 곁에서 강하게 역사하신다.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말씀순종
하는 가운데서 노력하며,항상 기도하며 하나님앞에 겸손해지고,은혜를 증거하며하나님 살아계심을 증거해야한다.

말씀중에 나를 미워하는죄란, 마음의 귀를 닫고 거역하는 죄이다.죄 중에 가장 큰죄는 말씀을 안듣고 거역하는 죄가
가장 큰죄 이다. 남의 말을 안듣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도 안듣는다.열왕기상 3장 9절 솔로몬은 하나님앞에서 지혜를
구했는데,그뜻은 듣는 마음을 달라고 기도한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교회 공동체 말씀도 안듣고, 서로 분리시키고, 하나님 백성을 갈라놓는 큰 죄를 범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항상 완악한 마음을 위해서 기도해야하며
항상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도록 하며 , 말씀앞에 항상 겸손하면서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