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우리 죄를 사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하신  일곱 가지 말씀을 가상칠언(架上七言)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대속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그 중한 고통 중에 중심을 잃지 않으시고 참고 견디며 사랑가운데 승리하셨습니다.
사순절(부활절 이전 주일을 뺀 40일간)에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성령 충만함을 입어 우리 주 예수님의 공로를 증거하는 신실한 제자가 되도록 각자마다 온유하고 겸손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성화의 길에 참여하여 열심히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주님 부활하심을 감사하며 주신 말씀을 되새겨 올해도 그 고귀한 뜻을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제1언(용서) :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 이다.(눅 23:34)

제2언(권위) :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

제3언(효도) :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 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요 19:26~27)

제4언(순종)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elwi elwi lamama’ sabacgani(마 27:46)

제5언(수난) : 내가 목마르다.(요 19:28)

제6언(승리) : 다 이루었다.=테틀레스타이/헬라어(요 19:30)

제7언(확신) :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죄인을 사하시고 그를 믿는 자와 낙원에서 오늘 함께 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어머니를 요한에게 부탁하는 효성을 보이시며, 우리의 죄를 홀로 지시고 인성을 나타내는 말할 수 없는 고뇌의 절규를 합니다.
또한, 예수님은 사랑하는 인간들을 제자로 부르시며 목마르게 생명수를 사모하도록 요구하십니다.
구속사역을 다 이루시고 그의 영혼을 아버지께 부탁하셨습니다.
예수님이 고난 받으심과 부활하심을 생각하고 4. 4. 부활절을 준비하며 열심히 기도를 합시다.
   * 부활절—4세기 니케아 공의회가 정한 날로 춘분(금년 3월 21일)을 지나고 만월(음력 보름=금년 3월 30일)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
                  (4월 4일)이 부활주일입니다. 고난주간이 끝나는 다음날로 돌아가신후 40시간만에 다시 살아나시므로 우리에게 부활의
                  소망을 주신 축복의 날입니다.
   * 사순절—부활절을 기준으로 일요일을 제외한 전 40일간을 말하며, 이 때에는 참회와 금식으로 부활절의 축제와 세례를 준비하며
                  기도하는 기간입니다.
   * 종려주일—종려주일은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을 많은 군중이 환영하며 종려나무 가지를 길에 깔고 흔든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종려나무는 승리를 상징하고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수님을 메시야로 개선하는 왕으로 보았으며, 일주일 후 부활
                  승리를 예견하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 고난주간—주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붙잡히시고 희롱당하시고 십자가에 못박히셔서 고통받으시며 가상칠언의 말을 남기시고
                  돌아가셔서 3일 후 부활하시기 전날까지 한 주간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상의 순종과 우리를 향한 사랑을 되새기며
                  온유하고 겸손하며 거룩한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며 기도해야할 것입니다.
  
2010. 3. 30.
최  청  인  장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