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과 다른 천국이 과연 존재하는가?

1. 하늘 나라(하나님의 나라) 즉 천국은 정말 존재하는가? 톰 라이트는 천국을 하나님이 당신의 권위로 주권을 행사하시는(통치하시는) 영역이라고 정의하고 예수님의 강림으로 이 땅에 이미 들어와 있다고 보고 있다(아직 완전히 도래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신학자들이 이 견해를 따르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장소 개념으로서 하나님이 계시는, 이 세상과 다른 별도의 천국이 존재한다고 보는 것 같지는 않다. (톰 라이트의 견해에도 불분명한 점이 있기는 하다. 예수 재림 때 새 하늘 새 땅이 도래되고 하늘과 땅이 합쳐진다고 하는데 이는 별도의 하늘 나라가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어떤 분은 하늘 나라와 하나님의 나라를 구분하여 전자는 장소의 개념으로 하나님이 계시는 왕국(Kingdom of God or Heaven)으로, 후자는 하나님이 주권을 행사하시는 영역으로(예: ‘하나님의 나라는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 17:21)’) 구분하기도 한다. 이 중 성경이 말하는 천국은 과연 어느 쪽일까? 만일 후자라면 별도의 천국을 부인하는 것으로, 이 개념이 극단으로 가면 천국은 공허한 상상의 나라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럴 경우 성경이 다른 종교의 경전과 다른 게 무엇이겠는가? 별도의 천국이 없다면 믿음의 선조들이 노래했던 본향도 상상의 나라에 불과하지 않겠는가? 히브리서 11장에 기록된 믿음의 선조들이 믿었던 믿음은 사후에 가는, 하나님이 계시는 천국에 관한 것으로 그와 같은 천국이 없다면 그들의 믿음은 헛것이고 잘못된 것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 수없이 많은 곳에서 실재하는 장소로 말하고 있다(물론 물질적 장소는 아니다). 믿음의 선조들이 (성령에 이끌리어 영적으로) 실제로 겪은 천국체험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지난 2000년간의 기독교 역사에서도 수많은 성도들은 성령충만을 통한 천국체험을 전하고 있으며 이는 지금도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들 천국체험자들은 이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보좌에 좌정하신 천국이 분명 별도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 참고: 전광훈 목사 설교 ‘천국의 구조’ (YouTube 청교도 TV)

2. 천국을 전제로 하는 성경의 핵심구조부터 살펴 보자(다시 보는 전광훈 목사님의 명설교 중의 명설교: 8.15광복TV). 성경 중의 성경인 모세오경과 성막(출 25:8-9)은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40일 간 머물면서(출 24:15-25:2) 하나님을 접하고 하늘의 식양(설계도)을 보고 내려와 쓰고 지은 것이다. (구약의 다른 역사서, 예언서, 시가서들은 모세오경의 해설서라 할 수 있다.) 사도 바울도 세째 하늘에 올라가(고후 12:1-7) 모세가 시내산에서 본 하늘 나라를 보고 내려와 바울서신서(로마서부터 히브리서까지 14개, 일부 학설에 따라 히브리서 제외시 13개)를 쓰고 교회를 세웠다. 모세가 본 하늘의 식양을, 바울도 세째 하늘에서 똑같이 보고 모세의 모세오경과 성막을 바울서신서와 교회로 재해석한 것이다. 어느 경우든 하늘의 식양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다. 모세 전에 하나님의 첫 부르심을 받은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하늘의 식양에 따라 이 땅에 ‘살렘성’을 세웠으며(히 11:10, 14-16) 후대에 와서 다윗도 하늘의 식양을 보고 ‘예루살렘성’을 세웠다. 하늘의 식양 즉 설계도의 완성 계시는 사도 요한을 통해 드러났다. 곧 ‘새예루살렘성’이다(계 21:1-2, 10-14). 거기에는 믿는 성도들도 같이 기록되어 ‘새예루살렘성’에서 영원한 복락을 누릴 것으로 약속되어 있다(계 3:10-12).

3. 성령충만을 받은 성도들의 천국체험은 수없이 많으며 이들이 천국에 올라가 보고 내려와 증언하는 내용은 거의 동일하고 한결같이 천국에 관한 성경 말씀을 증언하고 있다. 대표적인 천국체험기로는 존 번연의 ‘천로역정’, 스베덴보리의 ‘천국과 지옥’, ‘천상의 증언’ 등이 있고 찬송가에는 성령충만한 성도들이 천국체험한 성가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YouTube를 통해서도 천국을 갔다 온 성도들의 생생한 간증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 전광훈 목사가 환상으로 본 천국(이화영 TV), 2) 목회자의 딸 이은희 간증/전광훈 목사님 목뼈 수술 후 보여주신 영적 세계(주사랑 이은미TV), 3) 박영문 장로 간증(마라나타 TV 등).